어르신을 모실 때 보호자의 큰 고민 중 하나는 화장실이라고 해요.
나이가 들면 빈뇨 때문에 화장실을 더 자주 찾게 되는데요, 보호자가 그때마다 어르신을 빠르게 모셔다 드리지 못할 땐 어르신이 곤란을 겪게 되기도 하기 때문이죠.
또,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야간에 혼자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며 다치는 경우가 많아 보호자 밤새 노심초사하게 되기도 해요.
이럴 때 어르신이 많이 사용하는 복지용구는 ‘이동변기’예요. 화장실 외 공간에 자유롭게 두고 사용할 수 있는 변기죠.
오늘은 어르신들의 자유롭고 쉽게 볼일을 볼 수 있는 이동변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1. 복지용구 이동변기란?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 장애인, 환우가 편하게 용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된 변기예요. 의자와 똑같은 형태의 디자인은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손잡이와 바퀴가 있어 방, 거실 등 원하는 공간에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어르신은 미끄러짐, 넘어짐 사고 없이 안심하고 화장실을 사용하실 수 있고, 보호자도 힘들게 화장실까지 어르신을 부축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답니다.
냄새가 나지 않을까, 청소가 힘들지 않을까 걱정하시기도 하는데요, 이중 삼중 덮개로 냄새를 차단하고, 전체 물청소 및 락스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괜찮아요!
2. 복지용구 이동변기 가격대와 종류
저가형은 1만 원대부터 10만 원대까지 있어요.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재질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바퀴없이 고정형인 경우가 많아요. 이런 재질은 내구성이 원목보다 다소 부족하지만 무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고, 제품 및 사람에 따라 둔부 부위가 딱딱하고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어요.
중급형은 10만 원대부터 20만 원대까지 있어요. 플라스틱보다는 좀 더 견고한 소재로 제작되고, 의자 형태를 갖추어 저가형보다 거부감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용량도 저가형보다 좀 더 넉넉해요.
고급형의 가격대는 20만 원 이상으로, 안락의자 겸용으로 사용하는 제품도 있고, 고급스러운 의자처럼 디자인되는 제품이 많아요. 원목으로 만들어져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해요. 손잡이, 발걸이, 휴지걸이 등의 부가 기능이 있거나, 둔부를 쉽게 닦아드릴 수 있도록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도 해요.
3. 복지용구 이동변기 장단점
[장점]
4.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앞서 언급 드린 ‘장기요양보험’에 선정되어 요양 등급을 부여받으시면, 이동변기 가격의 85%를 지원받으실 수 있는데요,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수급자라면 지원 범위가 늘어나요.
이동변기 구입 외에도 다양한 복지용구를 모두 지원받고 구입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 선생님을 집으로 요청하거나, 어르신을 요양원에 입소시킬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도 해요.
이로움돌봄을 통해 편하게 등급 신청을 할 수 있으니, 번거롭게 직접 신청하지 마시고, 아래 버튼을 눌러 친절하게 안내받고 대리 신청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