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잘돼야 한다는 말, 자주 들어보셨을 거예요.
혈액은 우리 몸 곳곳 세포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줘요.
이런 과정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고마운 존재예요.
순환이 잘되지 않을 때는 손발이 차갑고, 다리가 자주 저리거나 부종기가 느껴지는데요,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혹은 혈관이 좁거나 막힌 경우, 그리고 혈액 점도가 높아졌을 때 순환에 방해가 돼요.
이토록 중요한 혈액순환, 어떻게 원활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운동, 습관 – 3세트를 시원하게 알려드릴게요!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했어요. 이로움ON과 함께 혈액순환 정복해 보세요!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 1. 수분 』
: 여러분은 수분 보충 충분히 하고 계신가요?
피가 잘 흐를 수 있도록 하루 적정량의 물을 의식적으로 마시는 습관이 중요해요.
하루 2L를 마셔야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음식으로 보충되는 수분량이 있기 때문에 성인 남성 기준 900ml,
성인 여성은 600~800ml를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해요.
『 2. 해조류 』
: 바다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해조류에는 미역, 다시마, 톳 등이 있어요.
미끈거리는 식감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비타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게 바로 해조류랍니다!
아까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 점도가 높을 때 순환 장애가 일어난다고 말씀드렸죠?
해조류는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답니다.
『 3. 등 푸른 생선 』
: 고등어, 삼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로 유명한데요.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불포화지방산도 마찬가지로 혈관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감소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평소 육류를 자주 찾으셨던 분이라면 이제 생선을 더 자주 섭취해 주세요!
『 4. 두부 』
: 고단백 음식 두부는 다이어트하는 분들께도 인기가 좋은 식품이에요.
두부는 체중 감소에도 좋지만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지방산 축적을 예방해요.
두부를 말려서 섭취하면 단백질과 마그네슘이 증가하여 좁아진 혈관을 확장시켜 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해요.
✅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든든하게 배를 채웠으니 이제 운동할 차례! 아주 간단한 운동을 알려드릴게요.
<주먹 쥐었다 펴기>
주먹 쥐는 것만으로도 순환이 되냐고요? 그럼요!
쉬워 보이지만 직접 해보시면 피로감이 느껴지실 거예요.
한 손에 쏙 들어오는 물건을 15초 동안 꽉 쥐여주고 1분을 유지시켜주세요.
주먹을 펼 때는 5~10초 동안 살~살 펴주시는 거예요.
심장의 압력만으로 우리 몸 전체에 피가 흐르는데, 이것은 모세혈관 덕분이에요.
주먹을 꽉 쥐었을 때 모세혈관이 수축하고, 주먹을 다시 폈을 때 이완하면서 펌프질 하듯 혈액순환을 유도한답니다.
골프공이 딱 맞는 사이즈지만, 없다면 종이를 구겨 쥐는 것도 괜찮아요.
동작 중,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심장이 빨리 뛴다면 무리하지 마시고 반드시 휴식해 주세요.
1분이 익숙해지면 점차 시간을 늘려가시면 돼요. 전후 스트레칭을 같이 해주면 훨씬 좋구요!
✅ 혈액순환에 좋은 습관
마지막으로 혈액 순환을 정복하는 습관 3가지, 알려드릴게요.
『 1. 따뜻하게 체온 유지하기 』
: 추운 날씨에는 혈관이 수축하여 순환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체온 유지가 중요하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하복부가 따뜻해야 여성 건강까지 지킬 수 있어요.
족욕이나 수면 양말 착용 등으로 꼭 보온해 주세요. 체온이 1도만 높아도 각종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진대요!
『 2. 몸 탈탈 털어주기 』
: 생각날 때마다 손발을 털어주세요!
팔, 다리에 집중된 모세 혈관을 자극해서 순환을 촉진시켜 줄 수 있어요.
가능하다면 바닥에 누운 채로 팔, 다리를 들고 털어주세요. 고혈압 관리에도 굉장히 좋아요.
꾸준히 하시다 보면 저림 현상도 사라질 거예요. 관절이 시원해지는 느낌은 보너스랍니다!
『 3. 틈틈이 일어나기 』
: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거나 할 일 하는 분들 많으시죠?
아무런 활동 없이 계속 앉아 고정된 자세를 유지하면 피의 흐름에 방해가 되고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쳐요.
부종이 쉽게 발생하고 척추 건강에도 좋지 않고요.
적어도 1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잠시 걷거나 스트레칭을 시원하게 해주세요!
몸 곳곳에 건강한 혈액이 전달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