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니! 왜! 동네보다 약이 비싼거야?

덤탱이 아니야!?”


 

약국 성지라고 불리는 종로5가 약국 거리, 남대문을 가보면 동네에서 주로 가던 약국보다 적게는 500원, 많게는 4~5천원씩 차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저도 얼마 전에 종로에 간 김에 약국 성지라는 곳에서 콜대원을 샀는데 원래 제가 사던 금액보다 약 1,000원정도 더 저렴하더라고요. 정말 놀랐어요.

 

 

순간적으로 ‘어? 여기 가짜 약을 파는 거 아닌가?’ 싶었지만 이런 이유에서 약을 더 저렴하게 팔더라고요. 그리고 같은 약국, 같은 약을 같은 시간대에 처방받아도 약값이 다른 경우도 있어요.

 

 

오늘은 왜 약국마다, 같은 약국이라도 왜 약값이 다른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약국마다 약값이 다른 이유

2. 같은 약국, 같은 약이어도 약값이 다른 이유

3.노인외래정액제 비용, 부담금은?

 

 

1. 약국마다 약값이 다른 이유

1) 약을 약국에 들여오는 단가

 

약국, 약값, 약국성지, 종로약국성지, 보령약국,온유약국, 보령약국탈모약, 노인외래정액제, 노인약값, 어르신약값, 주말약값, 종로탈모약, 약국할증, 약국할증시간

약국에서는 제약회사나 도매상을 통해 물건을 들여오게 돼요. 약국에서 한 번에 들여오는 물량 수, 제약회사를 통해 구매하는지, 도매상을 통해 물건을 들여오는지에 따라 소비가 단가가 달라질 수 있어요.

 

 

당연히 한 번에 많은 물량을 들여오는 약국이 조금 더 싸요. 그래서 약값이 비싼 탈모약의 경우 약국 성지에서 바로 약을 구매하거나 근처 탈모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탈모약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2) 주변 약국과 가격 경쟁

약국, 약값, 약국성지, 종로약국성지, 보령약국,온유약국, 보령약국탈모약, 노인외래정액제, 노인약값, 어르신약값, 주말약값, 종로탈모약, 약국할증, 약국할증시간

동네에 약국이 1개만 있다면, 굳이 아주 저렴하게 팔 필요가 없죠. 대부분 그 약국에서 약을 구매할 테니까요.

 

 

하지만 한 동네에 약국이 10개가 되는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지겠죠. 마트끼리 가격경쟁을 하는 것처럼 약국 또한 가격 경쟁을 하게 돼요.

 

 

경쟁 약국이 많다면, 자연스럽게 약값이 낮아질 수 있답니다.

 

 

3) 임대료, 임금 등의 영향

약국, 약값, 약국성지, 종로약국성지, 보령약국,온유약국, 보령약국탈모약, 노인외래정액제, 노인약값, 어르신약값, 주말약값, 종로탈모약, 약국할증, 약국할증시간

약국도 동네의 카페, 베이커리, 마트처럼 이익을 위한 사업이에요. 손해를 보거나 계속 이익이 줄어들 경우 약국을 닫는 상황이 생길 수 있죠.

 

 

‘약 기본값 + 임대료, 임금 등의 모든 조건을 고려하여 책정된 값 =소비자 구매가’를 정하게 되니, 임대료가 높은 버스 터미널, 지하철역, 번화가 등에서 구매하는 약은 같은 약이라도 동네에서 구매하는 약보다 비쌀 수 있어요.

 

 

2. 같은 약국, 같은 약이어도 약값이 다른 이유

1) 약사가 약을 제조하는 시간

약국, 약값, 약국성지, 종로약국성지, 보령약국,온유약국, 보령약국탈모약, 노인외래정액제, 노인약값, 어르신약값, 주말약값, 종로탈모약, 약국할증, 약국할증시간ㅍ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을 약국에 접수했을 때, 약국에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연결된 약국 청구 프로그램에 처방전이 접수돼요.

 

 

처방전이 접수되는 순간을 기준으로 이른 오전이거나 저녁 시간엔 ‘가산료’가 부과되죠.

 

 

이 가산료는 일반 회사원이 근무 외 시간에 야근이나 특근을 해서 추가근무수당을 받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대신 이것은 약국이나 약사가 정하는 것이 아닌 공단에서 정해진 것이에요. 최대 약 30%까지 가산료가 붙어요.

 

 

[처방 약 할증 발생하는 시간]

① 평일 오전 9시 이전

② 평일 오후 6시 이후

③ 주말, 공휴일

 

 

[약 할증 금액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준, ‘조제 기본료, 복약지도료 및 조제료 소정 점수’의 30%가 가산돼요.

 

2) 노인 외래 정액제

가끔 약국에서 처방 약을 받다 보면 어떤 어르신의 경우 약이 꽤 많아 보이는데 1000~2000원만 지불하고 약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 경우는 노인 외래 정액제가 적용되기 때문이에요.

 

 

노인 외래 정액제는 어르신들이 병원을 자주 방문하셔야 할 때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예요.

 

 

만 65세 이상인 어르신들 대상이고 감기, 피부질환, 만성질환 등으로 자주 병원을 방문해야 할 경우 이 정액제를 이용할 수 있죠.

 

 

매번 방문마다 발생할 수 있는 진료비 부담을 줄이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니 많은 어르신들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어요.

 

 

가산료, 약값 할증이 발생하는 시간을 확인하시고 약값 할증이 붙지 않을 때 약국을 이용해 보세요.

 

 

3. 노인외래정액제 비용, 부담금은?

노인 외래 정액제 비용을 확인하고 약을 구매해보세요.

금액 기준 부담금
총 약제비 10,000원 이하 일괄적으로 본인 부담금 1,000원
총 약제비 12,000원 이하 총 약제비의 20%만 부담
총 약제비 12,000원 이상 65세 이하의 경우 동일하게 30% 부담

 

 

 

 

 

 ▼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라면? 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고, 160만원 지원금을 받아보세요.